플로어볼
플로어볼은 하키형 뉴스포츠이다. 무겁고 딱딱한 스틱 대신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가볍고 안전한 스틱으로 경기를 진행합니다.
볼은 플라스틱제의 가볍고 안전한 소재로 제작되었다.
유럽에서는 다양한 지역대회를 개최할 정도로 많이 소개되고
아시아권에서도 일본, 중국, 대만 등에서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는 종목이다.
경기장 시설
플로어볼 경기장
플로어볼 경기장은 직사각형이며 마룻바닥이나 우레탄 재질의 바닥에서 경기를 진행한다. 경기장 위에 표시되어야 하는 선은 바닥 색상과 확실하게 분별할 수 있는 색상의 라인테이프(넓이 4~5cm)를 사용하도록 한다.
경기장 라인을 따라 플로어볼 링크(보드)가 설치되어야 하며 보드가 없을 시에는 체육관 벽면을 이용하여 경기를 진행할 수 있다.
용기구
플로어볼은 많은 장비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누구에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스포츠이다. 필드 선수는 스틱, 운동복, 운동화가 필요하고, 골기퍼는 보호를 위해 헬멧, 골기퍼 유니폼, 무릎 보호대 등을 의무적으로 착용해야 한다.
경기방법
선수 등록인원은 10 ~ 23명(골키퍼 3명 포함)
스태프 참여는 5명 이내 이다.
-각 피리어드의 경기 시작과 득점이 일어난 경우 언제나 경기장의 중앙 페이스오프지점에서 경기를 재개한다.
-양팀 센터 선수가 중앙 지점에 서서 볼을 가운데 두고 스틱의 블레이드를 11자로 놓고 심판의 호각이 울리면
뒤에 있는 자기 진영으로 볼을 보내는 것이 페이스오프의 방법이다.
- 경기 중 선수 교체의 제한은 없다. 하지만 선수교체 가능 구역 안에서 고체가 이루어져야 한다.
- 경기 중 위험한 하이스틱 파울을 범한 선수에게는 2분 페널티(퇴장)을 부여한다.
- 경기 중 가장 많이 발생하는 반칙은 스틱과 몸에 의한 반칙으로 발생한 지점에 볼을 놓고 Free-hit 상황을 진행한다.
경기 시간
- 국내 초중고 대회 : (20분~10분)☓2피어리드 (휴식시간 3분~5분) 또는 단경기
- 국내 대학/일반부 대회 : (20분)☓2피어리드 (휴식시간 5분)
- 국제 대회 : (20분)☓3피어리드 (휴식시간 10분)
댓글